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흑마늘 효능과 부작용

by 엘리네 2021. 11. 22.
반응형

전 세계에서 마늘을 소비하는 국가 5위로 대한민국이 소개된 적이 있습니다. 그만큼 음식에 마늘이 들어가는 음식이 많은데요 오늘은 흑마늘에 대한 소개를 하려고 합니다. 오늘은 흑마늘에 대한 효능과 흑마늘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흑마늘은 무엇인가?

 

흑마늘은 통마늘을 숙성과 발효시켜서 만드는 마늘로, 마늘이 가지고 있는 맵고, 강한 냄새를 없앤 블랙푸드입니다.

흑마늘의 맛은 단맛과 신맛이 특징으로 숙성 및 발효하는 과정에서 우리 몸에 이로운 역할을 하는 성분들이 생성되면서 건강식품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 식품입니다.

 

 

흑마늘 효능

 

흑마늘은 발효하는 과정에서 비타민B1 성분이 생성되는데, 당뇨와 암, 살균작용 등 우리 몸에 이로운 역할을 합니다.

특히 생마늘에는 없는 S-아릴시스테인이 흑마늘로 변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데, 이 성분은 폴리페놀 중의 하나입니다.

그럼 흑마늘에 대한 효능을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원활한 혈액순환

흑마늘에는 알리신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알리신 성분은 혈액을 원활하게 흐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성분인데, 이 과정에서 혈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유럽 임상영양학회지의 논문에선 약 3달간 고혈압 환자들을 대상으로 숙성 마늘의 추출물을 섭취한 결과 고혈압 환자들의 수축기 혈압이 연구를 시작한 지 2달 만에 안정되었다는 보고가 있다고 합니다.

 

2. 항생제 효능

흑마늘은 천연 항생제 효능이 있습니다. 우리 몸 안에 있는 염증은 각종 질환을 유발하는데, 흑마늘은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항암작용에도 좋은 효능을 보이는데, 마늘의 셀레늄과 게르마늄 성분이 항암 효과를 유발하고, 알리신 성분이 암세포의 형성과 전이를 억제한다고 합니다. 이밖에 고려대 논문에 따르면 암세포에 마늘 추출물을 투여하면 직장암 증식이 10% 감소하고 대장암 증식이 99% 감소하는 등 탁월한 항암 효과를 보입니다.

 

3. 항산화 효과

우리 몸의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발효를 통한 흑마늘은 말라노이딘과 S-아릴시스테인 등으로 만들어지는데, 무려 생마늘보다 10배 많은 항산화제가 들어있어 활성산소를 억제 및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생마늘과 비교하였을 때 흑마늘은 폴리페놀 함량은 4배, 플라보노이드는 1.56배가 높다고 합니다.

 

4. 피로 해소

비타민B1과 알리신 성분이 우리 몸에 흡수되면 알리티아민이라고 불리는 활성 비타민으로 결합이 되는데, 이 비타민은 당질 생성을 촉진하고, 신진대사를 통해 에너지를 생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정력에 좋은 아연이 높은 수치로 들어있어 남성들의 정력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5. 간 건강 회복

우리 몸의 피로와 해독을 담당하는 간은 한번 망가지면 되돌릴 수 없기 때문에 관리가 필요합니다.

흑마늘은 간의 건강을 회복하는 역할을 합니다. 글로 타치 온 활성이 증가하면서 산화스트레스를 통해 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간이 손상된 쥐를 대상으로 흑마늘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간을 손상시키는 원인인 MDA는 감소하고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억제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음주를 많이 하거나, 만성피로로 간 해독이 필요하신 분들은 흑마늘을 드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6. 당뇨 예방

당뇨는 혈당의 수치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실험쥐에게 스트레스를 가해 지질대사에 대해 흑마늘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혈당의 수치가 눈에 띄게 감소하였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흑마늘의 농도가 높을수록 혈당의 수치를 떨어뜨리는 효과가 더 크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흑마늘 부작용

 

흑마늘의 부작용으로는 과하게 섭취할 경우 위의 점막을 손상시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적당량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설사 및 속 쓰림 같은 소화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아무리 몸에 좋아도 적당량만 드시는 걸 권장합니다.

반응형

'생활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보카도 효능 및 부작용  (0) 2021.11.24
칡즙 효능과 부작용  (0) 2021.11.24
노니 효능과 부작용  (0) 2021.11.23
페퍼민트차 효능 및 부작용  (0) 2021.11.23
우엉차 효능과 부작용 만드는 방법  (0) 2021.11.22
흑마늘 효능과 부작용  (0) 2021.11.22

댓글0